ROUGH DRAFT authorea.com/101407
Main Data History
Export
Show Index Toggle 0 comments

Cognitive load impairs the joint Simon effect 

서론 

 

 

공모자 없이 두 명의 참가자가 동시에 과제를 수행하였다. 

모든 참가자는 반응/무반응 과제를 수행하였다. 

부하 효과의 지속성이 염려되어 집단간 처치. 

 

목적 및 가설 – 저부하/고부하 집단 설명

Methods

Participants  Sixty four right-handed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ed for course credit or payment. Half of them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low-load group and the other half were to the high-load group. Two participants in the high-load group did not press the response keys strongly enough, and about 80% of their responses were not collected. They were replaced with two newly recruited participants. All participants did not notice the purpose and hypothesis of the experiment until debriefing.

Apparatus  Participants sat side-by-side in front of a 17-inch CRT monitor, which was 60 cm away. They responded through a bottom box by their right hands. Stimulus delivery and response collection were controlled by Matlab scripts using Psychtoolbox (Brainard 1997). 

Design and procedure   Two participants of the same group performed a go-nogo task.


절차 및 설계  동일한 집단에 속하는 참가자 두 명이 각각 왼쪽과 오른쪽 좌석에 앉아 Go/NoGo task에 임했다. 이 과제에서는 두 가지 색깔(적, 녹)과 방향성(좌, 우)을 직교한 네 가지 유형의 화살표가 동일한 확률과 무작위 순서로 제시되었다. 두 참가자는 서로 다른 색깔을 표적으로 할당받았고, 화살표 방향에 상관없이 자신의 표적 색깔이 등장했을 때 빠르게 버튼을 눌러 반응하였다. 화살표의 색깔이 본인의 표적이 아닐 때는 반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했다. 화살표 자극은 항상 화면 중앙에 제시되었다(시각 8.8° x 6.4°).
전체 실험은 작업기억 부하 유무, 부하량, 그리고 일치성의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작업기억 부하 유무는 구획별로 처치되었다. 참가자들은 화살표 자극에만 반응하는 ‘무부하’ 구획과 작업기억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부하’ 구획을 번갈아 네 차례 반복했다(총 8 구획). 각 구획은 60 회의 화살표 시행으로 구성되었다(총 480 시행). 부하량은 집단간 변인이었다. 부하 구획에서 ‘저부하’ 집단의 참가자들은 한 개의 숫자를 작업기억 속에 유지해야 했고, ‘고부하’ 집단의 참가자들은 다섯 개의 숫자들을 작업기억 속에 유지해야 했다. 무부하 구획에서는 두 집단이 정확히 같은 과제를 수행하였다. 일치성 요인은 각 참가자의 위치와 화살표 방향이 구성하는 공간적 관계에 의해 결정되었다. 예를 들어, 왼쪽 좌석에 앉은 한 참가자가 빨간 화살표에 대해 반응해야 했다면, 빨간 화살표가 왼쪽을 가리키는 시행은 ‘일치’ 조건에 해당하고 오른쪽을 가리키는 시행은 ‘불일치’ 조건에 해당하였다. 마찬가지로 초록 화살표가 제시된 시행들은 같은 세션에서 오른편에 앉아 있는 참가자의 ‘일치’ 조건이나 ‘불일치’ 조건이 되었다. 개별 참가자는 한 구획의 60 시행 중 표적 색깔의 화살표가 나온 30 시행에서만 반응했다. 그 중 절반은 일치 조건이었고 나머지 절반은 불일치 조건이었다. 부하 구획의 순서 및 표적 색깔과 좌석의 연합(총 4 조합)은 참가자간 역균형화되었다.
각 구획은 검은색 응시점이 회색 배경 가운데 등장하면서 시작되었다. 응시점이 0.5초 후 사라지면, 그 자리에 화살표가 1초간 제시되었다. 화살표가 사라진 자리에는 응시점이 다시 출현했고, 0.5초 후 새로운 시행이 시작되었다(시행 개시 시차 = 1.5초). 무부하 구획에서는 60회의 화살표 시행이 연달아 제시되었다. 부하 구획에서는 부하량 요인에 따라 한 개(저부하 집단) 또는 다섯 개(고부하 집단)의 숫자열(숫자 당 2.1° x 3.2°)이 2.5초간 제시된 후, 화살표 시행이 20회 제시되었다(시행 당 1.5초 = 작업기억 파지 시간 30초). 스무 번째 화살표가 제시된 후에는 작업기억 탐사자극으로서 숫자 하나가 화면에 제시되었다. 각 참가자는 이 숫자가 앞에 제시된 문자열에 속했는지 정확히 판단하여 ‘예’ 또는 ‘아니오’에 해당하는 버튼을 눌렀다. 작업기억 항목은 0부터 9까지의 숫자 중에서 반복없이 무작위로 선정되었다. 한 개의 부하 구획이 세 개의 작업기억 시행을 포함하므로, 개별 참가자는 전체 실험에서 총 12시행의 작업기억 과제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