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5

여러 연구들은 시각 단기기억과 지각이 동일한 자원을 공유한다고 주장해 왔다\cite{Kiyonaga_2014,Konstantinou_2014,Vogel_2005,Pasternak_2005,Konstantinou_2012,Konstantinou_2013,Postle_2006,Awh_2001}. 지각 표상을 위해 사용되는 자원이 시각 단기기억과 공유된다면, 한 위치에 제시된 자극의 처리(플랭커)는 그 위치에 나타났던 정보(시각 단기기억 부담)를 유지하는 것에 의해 방해받을 수 있다. 시각 단기기억 부담의 위치를 플랭커와 겹치게 한다면 같은 위치에 제시되는 플랭커가 덜 처리될 것이다. 실험 5는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시각 단기기억 부담과 플랭커의 위치가 겹칠 수 있도록 조작하여, 위치 중첩에 의해 주의 선택성이 강화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방법

참가자

20명의 참가자가 모집되었다(평균 23.15세, 여성 9명). 참가자들은 실험 참가에 대한 보상으로 문화상품권 10,000원 혹은 심리학 수업 이수에 필요한 크레딧을 지급받았다. 시각 단기기억 자극의 언어화를 막기 위한 조음 억제 과제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나안 및 교정 시력이 0.8 이상인 지원자만 실험에 참여할 수 있었다.

자극 및 절차

실험 5에서는 시각 단기기억 부담 자극의 위치가 화면의 왼쪽 혹은 오른쪽에 제시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중첩 조건에서는 시각 단기기억 자극과 플랭커의 위치가 겹칠 수 있었다. 실험 조건은 플랭커 위치와 시각 단기기억 자극의 중첩 여부(중첩 혹은 비 중첩), 플랭커와 표적의 일치 여부(일치 혹은 불일치), 시각 단기기억 부담의 수준(하나 혹은 네개)을 요인으로 한 2 x 2 x 2 설계로 이루어졌다. 시각 단기기억 부담의 크기는 블록 별로 조작되었고 ABBABAAB의 순서로 제시되었다. 플랭커와 표적의 일치 여부, 플랭커와 시각 단기기억 자극의 제시 위치는 무선화된 순서로 정해졌다. 참가자들은 16회의 플랭커 과제 연습과 16회의 낮은 시각 부담 조건의 이중 과제를 연습한 후 384회의 본 시행을 수행하였다. 실험 내내 조음 억제 과제가 실시되었다. 실험 5의 절차는 그림 3에 묘사되었다.